성격장애

  • 성격장애란?
  • 성격장애란?

    성격장애란 융통성이 없고 비정형적인 사고, 감정, 행동 패턴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 건강 상태를 총칭합니다. 성격장애가 있는 경우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일상적인 문제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사회성, 세계관과 다른 사고방식이나 가치관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 그 결과 사회, 교육, 가정 활동에 참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성격장애 증상

편집성

다른 사람의 동기를 악의가 있는 것으로 해석하는 등 타인에 대한 불신과 의심

조현성

대인 관계를 형성하거나 사회적 상호 작용에 참여하는 데 거의 관심이 없다. 사회적 메세지를 해석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정서적으로 사회와 멀리 떨어져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분열성

자신이 생각으로 다른사람이나 사건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행동을 잘못 해석하여 부적절한 감정적 반을을 일으킬 수 있으며, 또한 친밀한 관계를 맺는 것을 피할 수 있다.

반사회적

자신의 행동에 대한 후회를 표현하지 않고 거짓말과 도둑질과 같은 부정직한 행동을 할 수있으며, 과음과 불법적인 약물의 유혹에 취약 할 수 있다.

경계성

가족이나 지역 사회의 지원에 관계없이 공허하고 버려진 느낌을 받는다. 스트레스가 많은 사건을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편집증 에피소드가 있을 수 있다. 또한 폭음과 도박과 같은 위험하고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경향이 있다.

히스테리성

간혹 극적이거나 도발적으로 더 많은 관심을 받으려고 시도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에게 쉽게 영향을 받을 수 있고 비판에 매우 민감함을 보인다.

자기애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성취를 과장하는 경향이 있으며, 자신의 매력이나 성공을 자랑하는 것을 좋아한다. 또는 다른 사람에 대한 공감 능력이 부족하다.

회피성

부적절함, 열등감 또는 매력이 없다고 느낀다. 다른 사름들의 비판에 집착하고 새로운 활동에 참여하거나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것을 꺼릴 수 있다.

의존성

자신의 감정과 신체적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의존한다. 일반적으로 혼자 있는 것을 피하고 결정을 내릴 때 타인의 의견을 물어보고 같은 의견을 들어야만 안심한다.

강박성

질서에 대한 강한 욕구가 있다. 규칙과 규정을 철저히 준수하며 완벽하지 않으면 매우 불편해하거나 불안해한다.

성격장애 치료

심리치료

심리 요법 또는 상담 치료가 성격장애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증상과 행동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터득할 수 있다. 이 치료에는 여러 유형이 있다. 변증법정 행동 치료에는 스트레스를 견디고 관계를 개선하는 방법을 배운다. 인지 행동 치료는 일상적인 문제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바꾸는 방법을 배운다.

편집성
  • 우울한 기분, 분노 또는 충동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항우울제
  • 격렬한 기분 변화를 방지하고 과민성과 공격성을 줄이는 기분 안정제
  • 환각 및 망상과 같은 정신병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항정신병 약물
  • 불안, 동요, 불면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항불안 약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