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 우울증

우울증란 급작스런 공황발작 즉 극심한 불안과 함께 두통, 현기증, 가슴 두근거림, 질식감, 호흡곤란, 가슴 통증, 오한, 마비감 또는 저림 등의 증상이 반복되어 나타나는 불안장애의 일종이다. 여기서 공황이란 생명에 위협을 느낄 정도의 상황에서 오는 갑작스러운 공포감을 말한다. 따라서 많은 환자들은 의식을 잃지 않을까, 미치지 않을까 또는 죽지 않을까 하는 극심한 공포상태를 경험하게 된다.

우울증 원인

생화학적 요인

뇌 안에 있는 신경전달물질(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GABA 등)과 호르몬(갑상선, 성장 호르몬,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피질 축) 이상, 생체 리듬의 변화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유전적 요인

일란성 쌍둥이의 경우, 한 명이 주요 우울증을 앓고 있으면 다른 한 명도 우울증이 걸릴 확률이 50% 정도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주요 우울증 발병에 유전적 요소가 작용하는 것은 명확합니다. 그러나 유전적 요소로 설명되지 않는 요인도 우울증 발병에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환경적 요인

스트레스만으로 주요 우울증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스트레스는 우울증 증상 발현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살아가면서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이 우울증 유발의 환경적 요인이 됩니다.

우울증 치료

약물 치료

현재 사용되는 항우울제는 대부분 비슷한 효능을 보입니다. 약물 투여 2~3주 후에 효과를 보이기 시작하며, 대개 4~6주 정도 지나면 충분한 효과가 나타납니다. 약물을 충분한 용량으로 충분한 기간 동안 사용한다면 전체 환자의 2/3에서 효과가 나타납니다. 약물 치료로 우울증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6개월 정도는 약물 치료를 계속해야 재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정신 치료(심리 요법)

우울증을 유발한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현재의 증상을 조절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우울증이 재발하지 않도록 개입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정신 치료를 효과적으로 받으면 우울증이 치료될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정신 건강도 향상되어서, 치료 전보다 만족스러운 삶을 살게 되기도 합니다.

전기 경련 요법

우울증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다른 치료에 비해 효과가 아주 빨라서 수일 내지 1~2주면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도 적습니다. 자살 위험성이 높은 경우, 신체 쇠약이 심해서 빠른 치료가 필요한 경우, 항우울제에 반응이 없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우울증 자가테스트

• 1. 식욕저하와 체중감소 또는 체중이 증가된다.
  • 2. 열이 올랐다 내렸다 하고 추위를 잘탄다
  • 3. 손발이 저리고 붓는다.
  • 4. 가슴이 답답하고 어깨통증이 있다.
  • 5. 소변곤란 및 생리불순이 있다.
  • 6. 두통에 시달린다.
  • 7. 변비에 시달린다.
  • 8. 만성적인 소화불량이 있다.
  • 9. 매사 짜증이 나고 피로가 심하다.
  • 10. 매사 의욕이 없고 모든 일에 재미가 없다.
  • 11. 불면증에 시달리고 아침에 일어나는 일이 힘들다.
  • 12. 집중력, 기억력, 판단력이 떨어진다.
  • 13. 죽음을 생각하기도 한다.
  • 3개 이상

이미 우울증 초기로 치료를 권해드립니다. 더 심각해지기 전에 치료를 받는다면 좋은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5개 이상

우울증이 어느정도 진핸된 상태로, 이대로 두면 심각한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 9개 이상

우울증이 심각한 상태입니다. 우울증을 방치하면 일상생활을 무너뜨리고 몸 건강까지 심각하게 손상될 수 있는 만큼, 빠른 시일내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를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