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 클리닉

두통

두통은 흔한 증상이지만, 무심코 지나쳐 드물게는 뇌종양이나 뇌경색과 같은 중요한 질환을 놓치거나 잘못된 자가치료로 합병증을 초래하기도 하므로 초기에 정확한 진단과 확실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check두통이란?

두통은 통상적으로 안면을 제외한 머리 부분의 통증을 말합니다. 두통은 내과와 신경과에서 가장 흔한 증상들 중의 하나로 여성은 90% 이상, 남성은 70-90% 정도에서 일생에 한 번쯤은 두통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때때로 일어나는 두통은 흔히 있을 수 있는 정상적인 것으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만성 혹은 재발성의 두통은 편두통, 군집성 두통, 또는 심인성의 두통들이 포함됩니다. 왜 많은 통증들이 머리 쪽으로 집중되는가에 대해서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첫째가 다른 신체 부위들에 비해서 얼굴이나 머리에 통증 수용기들이 많이 분포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이 부위에 눈, 귀, 코, 입 등의 아주 세밀하고 민감한 기관들이 집중돼 있고 어떤 질병에 걸렸을 때 이 기관들이 각각의 독특한 방식으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도 이유가 있습니다.
  • check두통의 원인

대부분 사람들은 뇌 자체가 통증에 민감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제 뇌 자체는 통증을 느끼지 못합니다. 두통을 느끼는 부위는 두개골 속과 밖에 있는 신경, 혈관, 근육 그리고 뇌수막 및 골막(뼈의 껍질) 입니다. 이런 부위의 물리적인 자극이나 염증으로 인해 두통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증상을 이차성 두통이라 부르며 뇌경색, 뇌종양, 뇌출혈, 뇌수막염 등이 주된 원인입니다. 이차성 두통은 발생빈도는 낮지만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반대로 긴장형두통이나 편두통과 같이 대뇌 자체에 특별히 구조적 이상 없이 두통이 발생하는 것을 일차성 두통이라하며 대부분의 두통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 serch두통 진단방법

두통을 호소하는 환자의 진단에서는 일차적으로 병력청취가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병력청취에서 두통의 양상, 빈도, 기간, 부위, 그리고 연관되어서 나타나는 증상들이 확인되면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두통의 가족력과 환자의 심리-사회적인 상태에 대한 정보도 진단에 필요합니다. 이학적 및 신경학적 검사에서는 눈과 시력 및 시야, 편마비나 실어증과 같은 마비증후, 두부의 잡음, 측두동맥의 맥박, 통증의 유발 부위, 안구 운동의 이상 등을 검사하여 신경학적 두통의 유무를 감별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안과, 이비인후과적 질환들이 두통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안과나 이비인후과 검사를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 treat두통 치료방법

일차성 두통에 해당하거나 이전에 일차성 두통으로 진단되어 치료를 받았던 환자에서 두통이 발생하였을 때는 대부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스트레스, 피로, 수면부족 등의 원인이 있는 상태에서 발생한 가벼운 두통(두통이 있지만 일상 생활을 수행할 수 있는 정도의 강도)은 일반적으로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진통제로도 증상이 어느 정도 경감되며 피로 등의 원인 요소가 사라지면 두통도 함께 사라지는 편입니다. 하지만 편두통, 군발두통 등의 일차성 두통은 일반적인 진통제보다 해당 두통에 맞는 특별한 치료제를 사용할 때 치료 효과가 더욱 좋은 편입니다. 그러나 노인에게서 새롭게 발생한 두통과 같이 이차성 두통을 시사하는 증상이 있거나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두통의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원인 유무에 대해 진료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